대한불교조계종 교구본사 제13교구 쌍계사 > 경상남도 Gyeongsangnam-do, 055

본문 바로가기
싸이룩스 불교 :: CYLOOKS BUDDHISM

대한불교조계종 교구본사 제13교구 쌍계사

055-883-1901

FAX : 055-883-6084, 055-883-9241 템플스테이국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 208

59, Ssanggyesa-gil, Hwagae-myeon, Hadong-gun, Gyeongsangnam-do

전통사찰

 블로그  

  스크랩     0건

이 절은 723년(성덕왕 23)에 의상의 제자인 삼법이 창건하였다. 삼법은 당나라에서 귀국하기 전에 “육조혜능의 정상을 모셔다가 삼신산의 눈 쌓인 계곡 위 꽃이 피는 소에 봉안하라.”는 꿈을 꾸고 육조의 머리를 취한 뒤 귀국 하였다. 그리고 한라산ㆍ금강산 등을 두루 다녔으나 눈이 있고 꽃이 피는 땅을 찾지 못하다가, 지리산에 오자 호랑이가 길을 안내하여 지금의 쌍계사 금당 자리에 이르렀다. 그곳이 꿈에 지시한 자리임을 깨닫고 혜능의 머리를 평장한 뒤 절 이름을 옥천사ㅁ라 하였다. 그 뒤 840년(문성왕 2)에 진감국사가 중국에서 차의 종자를 가져와서 절 주위에 심고 대가람을 중창하였다. 정강왕 때 쌍계사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벽암이 1632년(인조 10)에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나한전ㆍ명부전ㆍ팔상전ㆍ적묵당ㆍ청학루ㆍ천왕문ㆍ금강문ㆍ일주문ㆍ대방 등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국보 제47호인 진감국사대공탑비와 보물 제380호인 부도가 있다. 대공탑비 는 887년(진성여왕 1)에 진성여왕이 진감국사의 도덕과 법력을 흠모하여 시호와 탑호를 내리고 이를 만들도록 한 것이다. 비문은 최치원이 쓴 것으로 우리나라 4대 금석문 가운데 첫째로 꼽힌다. 또한, 적묵당은 보물 제458 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밖에도 지정은 되지 않았지만 육조혜능의 정상을 안치한 7층의 육조정상탑과 마애여래좌상ㆍ아자방의 터가 있다. 관장하는 말사는 43개이며, 4개의 부속암자가 있다. 절에는 500m 거리의 암자인 국사암 뜰에는 진감국 사가 짚고 다니던 지팡이가 살았다는 천년이 넘는 느릅나무 사천왕수가 있고, 신라의 원효와 의상이 도를 닦았고 1205년(희종 1) 보조국사가 머물렀던 곳이라 하여 그 시호를 딴 불일암이 있다.














































 


마음을 다스리는 기본 프로그램
예불 - 조용히 잠든 산과 계곡을 깨우는 범종 소리와 함께 부처님을 만나러 갑니다. 청아한 목탁 소리에 맞춰 깨달음을 향한 수행자의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시간입니다.
참선 - 온전히 참 나를 만나는 내밀한 시간, 몸과 마음이 유연해지는 시간, 수행의 불씨를 지켜 일상생활에서도 잘 지켜나간다면 삶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발우공양 - 모든 사람들이 차별없이 음식을 나누고, 쌀 한톨도 낭비하지 않는 생태적인 식사문화, 먹는 것 또한 수행으로여기고 깨달음을 이루기 위한 약으로서 음식을 받습니다.
다도 - 아늑한 사찰에서 차 한잔의 여유, 빛과 향과 맛이 제대로 우러난 차는 머리를 맑게 하여 마음마저 청정하게 해줍니다.바쁜 일들은 잠시 잊어버리고, 마음의 평온과 참다운 휴식을 만끽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력 - 옛 선사는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함께 하는 운력은 육체적 노동을 수행으로 승화시킵니다. 잡초제거나 비질을 하며 사찰의 환경을 정리하는 동시에, 자연과 대화를 나누며 자신의 마음을 되돌아보는 참다운 시간입니다.
차만들기 - 지리산 자락에서 자라는 야생차나무의 잎을 따서 덖고 비비는 과정까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세상의 시름을 덜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준다는 녹차를 직접 만들어서 우리고 마신다면 더욱 향기로운 추억으로 남겨질 것 입니다.

참가자준비물
세면도구, 여벌옷, 운동화류의 편한 신발, 양말, 우산
새벽에는 날씨가 추우니 관련된 준비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안내

수류화계휴식형 템플스테이
(1박2일)
1박 ~ 10박 기간의 예약만 가능합니다.
1박 - 성인 60,000원, 중고생 50,000원, 초등생 40,000원, 미취학 0원
‘정좌처 다반향초, 묘용시 수류화개’에서 따온 말로 선다일여의 경지를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육조 정상을 쌍계사에 모시면서 유래한 ‘ 화개 란 지명도 연상 됩니다.
아름다운 산하 계곡에서 일상에 지친 심신을 쉬고 부처님을 가르침을 느끼고자 합니다.

지리산 화개동에서 마음꽃을 피우다 체험형 템플스테이 (1박2일)
성인 7만원, 중·고생 6만원, 초등학생 5만원
화개천 벚꽃 십리길을 따라 걸으면 어느덧 최치원 선생님이 새겨놓은 쌍계사 석문에 들어서게 된다.
체바퀴 도는 듯 반복되는 일상은 뒤로 한발자국 물러나고, 또,다른 나와의 여행이 시작된다.
산사의 체험은 이렇게 자신의 내면과 만나고 자연과 하나되는 과정을 체험 하게 된다.

쌍계사 문화체험 당일형
참가시간 : 2 ~ 4시간
참가비 : 성인 1만원, 중·고생 1만원, 초등학생 1만원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천은사
    전라남도 구례군 광의면 노고단로 209
  • 수덕사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수덕사안길 79
  • 연곡사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피아골로 774
  • 쌍계사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